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SM5 폐차 가격 아쉽게 생각한다면

차량을 폐기할 때 금전적인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차를 한다는 것은 일반 사람들에겐 상당히 낯설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정보가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죠.

 

그러다 보니 자동차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고 말소되거나 또는 무허가 폐기장으로 차량이 유통되어 곤욕을 치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상식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폐차 보상금 더 받을 수 있을까?

 

SM5 폐차 가격을 제대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작은 부품까지 재활용해서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곳을 찾아서 진행해야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2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즉,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기술력과 전담 인력, 유통망 그리고 이를 대량으로 적재할 수 있는 넓은 부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금액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는데요.

 

물론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폐차장도 부품 재활용 작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기본 탈거 부속만 작업하고 나머지 부품에 대해서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하는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이유는 정밀 탈거 작업을 병행하기 위해서는 앞서 알려드린 내용처럼 기술력과 전담 인력은 기본으로 갖추고 있어야 병행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거기다 고가의 특수 장비와 이를 소화할 수 있는 거래처 등 여러 가지 조건이 하나로 충족되어야 가능합니다.

 

하지만 충격적이게도 리사이클 시스템을 폐차장에서 도입하지 않는 이유는 따로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이런 정밀 탈거 작업을 병행하지 않으면 작업 시간을 줄여 운영비를 줄일 수 있기에 사업주들은 대부분 까다로운 시스템 도입을 꺼려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고 단지 차량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평가하게 되면 이와 관련된 손실은 고스란히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이 전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SM5 폐차 비용을 효율적으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기술력을 겸비하고 작업 인력까지 충분히 갖추고 있는 곳을 찾아서 진행해야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관허 등록 유무를 꼭 확인하세요!

 

인터넷 검색상에는 저희처럼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어 관허 번호를 부여받은 폐차장도 있지만 반대로 아무런 소속 없이 폐차 영업을 하는 사람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아무런 정보 없이 딜러, 사설렉카, 카센터와 같은 곳에서 차량을 폐기한다고 의뢰하면 불미스러운 사황에 노출되어 상당한 곤욕을 치를 수 있죠.

 

왜냐하면 이런 곳은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부분도 서슴지 않고 저지르기 때문에 아직 행정기관에서 말소 등록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기존 명의자가 전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액수를 아무런 명분 없이 깎는다거나 혹은 차량 인수와 동시에 잠적해 버리는 일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서 협회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죠.

 

그래서 SM5 폐차를 안전하게 정리하고 마무리짓기를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진위 여부를 꼭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확인 방법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면 직접 해당 처리장을 찾아가지 않고도 수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차 절차는 어떻게 될까?

 

지금까지 SM5 폐차 보상금을 효율적으로 받는 방법과 진행할 때 주의사항을 확인했다면 이제는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이 발급되기까지의 절차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먼저 자동차 원부상에 과태료, 범칙금, 세금 체납 등 압류, 저당권이 한건도 설정된 내역이 없는 경우에는 당일 또는 익일까지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는 일반 말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원부 조회 방법은 담당자에게 차량 번호를 앞자리까지 알려주면 유선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할 때 필요한 차량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을 준비하고 자동차 운행 가능 여부만 알려주면 상황에 맞추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배정해 드립니다.

 

물론 이러한 절차는 전부 무`상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금전적인 지출 없이 처리할 수 있죠.

 

이와 같은 과정으로 차가 폐차장 내부로 들어오면 입고 시간에 따라서 행정기관에서 말소증 발급하는 시간이 정해지면서 모든 절차는 24시간 안으로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등록된 압류, 저당권을 당장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차령초과(압류 폐기) 제도를 이용하면 이렇게 골치 아픈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는 행정기관에서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에 말소 등록에 대한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증명서 발급까지는 대략 40~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소증이 발급되기까지는 자동차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 사항은 계속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적인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