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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정보

자동차 폐차가격은 왜 다른걸까?

연식이 오래되었거나 주행거리가 많은 자동차는 계속해서 유지하기보다는 서둘러 폐기하고 다른 차량으로 갈아타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물론 본인의 경제 사정도 고려해서 생각해야 하지만 출고된 지 오래된 노후 차량은 잔고장이 많기에 지출되는 비용도 계속해서 늘어날 수밖에 없으며 무엇보다 본인과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이런 판단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차량 폐차는 일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일이 아니기에 이와 관련된 정보를 모르고 손실을 보면서 폐기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차량 폐기 처분을 낯설게 느끼는 분들을 위해서 자동차 폐차가격은 어떻게 해야 충족스럽게 받을 수 있는지 알려 드림과 동시에 주의사항과 진행 절차도 함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폐차 비용 제대로 돌려받는 방법


요즘은 간단한 검색만으로 세상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자동차 폐차 산업 역시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회사를 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노출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폐차 견적을 산출할 때 차량의 고철 무게에 맞추어 최종 금액을 계산하기에 철강 시세가 하향세를 보이면 터무니없는 결과로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이유로 최근에는 폐차장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 도입 여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이 작업 방식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자본이 필요하기에 영세한 소규모 사업장에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소규모 사업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 부속은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는 단순한 작업 방식을 선호하는데 여기서 문제는 이렇게 단순한 작업만 병행하면 사업주는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에 인건비로 지출되는 부분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와 같은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차량에 대한 가치를 단순하게 고철 중량으로 평가받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떠않을 수밖에 없으며 실제로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되는 폐차장 중에는 상당수가 이와 같은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 폐차가격을 제대로 돌려받기 위해서는 부품 탈거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사업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차종에 따라서 평균 시세보다 최소 5만 원에서 3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이 도입된 폐차장은 고철로 폐기는 부품까지 가치를 인정하고 거기에 상응하는 금액을 진행하는 분들께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어떤 차종을 폐기해도 항상 보상금 부분에서는 경쟁력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폐차할 때 유의할 점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차량을 폐기하는 사람들이 누구나 안심하고 말소할 수 있도록 관허 인증을 받은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습니다.

 

협회에서 이와 같은 조치를 마련한 이유는 우리 주변에는 폐차와 관련된 절차를 밟을 때 모든 과정을 법적으로 투명하게 사업장을 운영하는 폐차장도 있지만 반대로 아무런 소속 없이 폐기장을 꾸려가는 무허가 처리장도 공존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무허가 폐기장에 차량이 넘어가면 기본적으로 행정 절차를 밟을 수 없기에 불법 대포차로 유통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거기다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금액도 지급하지 않고 잠적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차량을 반납하기 전 유선으로 연결된 폐차장 직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그곳이 관허로 등록된 폐기장인지를 확인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사원증 확인 방법은 직접 해당 폐차장을 찾아가는 것이 아닌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문자 메시지로 사진을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면 번거로운 방문 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원증 확인을 요청했을 때 갑자기 자동차 폐차가격을 높게 올리면서 제시하기를 꺼려한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내걸어도 거기에 수긍해서는 안됩니다.

 

 

 

 

일반, 압류, 조기폐차

 

차량을 폐기하고 행정기관에 말소 신고까지 진행되는 절차는 간단한 서류와 과정으로 마무리됩니다.

 

먼저 당일 또는 24시간 안으로 차량 견인부터 말소증 발급까지 신속하게 마무리되는 것을 일반 폐차라고 합니다.

 

일반 폐차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원부에 미납 과태료, 범칙금, 세금 체납 등 압류, 저당권이 하나도 없어야 가능한데요.

 

그래서 폐차를 진행할 땐 자동차를 폐차장에 반납하기 전에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와 원부 조회를 진행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등록증 원본,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차량 반납 일정만 알려주면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마무리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등록된 미납금을 당장 해결하기 어려울 땐 차령초과(압류 폐차) 제도를 이용하면 이렇게 당장 미납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말소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배출가스 4, 5등급으로 분류된 노후경유차는 조기폐차를 신청하면 차종, 연식, 엔진 종류에 따라서 최대 8백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폐차는 다양한 프로 모션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폐차가격을 가장 효율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기폐차는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 예산이 남아있을 때만 신청할 수 있기에 가급적 빨리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을 통해 사본 서류를 전달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개별 예산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중요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