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기아 포르테 폐차 가치를 올릴 수 있을까?

기아 자동차에서 2003년에 생산해서 2008년에 단종된 포르테 시리즈는 아직도 매니아 층에서 많은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무색하게 이제는 폐차장으로 자주 입고되는 차종으로 변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포르테 시리즈 폐차를 진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처분하는 방법과 진행할 때 주의 사항, 말소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기아 포르테 폐차 가격을 제대로 지급받기 위해서는 차량의 가치를 고철 무게가 아닌 부품 재활용성에 따라 평가받을 수 있는 곳에서 진행해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물론 여느 폐차장들도 차량이 입고되면 부품 탈거 작업은 병행하지만 정밀하게 진행을 하지 않기에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처리장과 상당한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유는 차량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을 상당수의 폐기장들은 기본 탈거 부품과 고철 중량으로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즉,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기본 부품만 해체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 무게로 평가하는 시스템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처리장 입장에서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기에 인터넷 검색상에 노출된 대부분의 폐차장들이 이와 같은 방식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을 선호하게 되면 업주는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기에 꼼꼼한 탈거 작업을 병행하지 않아도 손실이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작업이 진행되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차량 소유주는 부품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자연스럽게 손해를 보면서 처분할 수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포르테 폐차 비용을 제대로 돌려받기를 원한다면 기술력과 자본력, 전담 인력 그리고 다양한 판로가 개척된 곳을 찾아서 접수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폐차장 선별 시 주의 사항!

 

요즘은 본인이 원하는 정보를 손바닥 안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 자동차 폐차장 역시 시대에 흐름에 맞추어 다양한 광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자유스럽게 노출되다 보니 아무런 소속도 없는 무허가 폐기 시설에서도 이와 같은 방식을 따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누구나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이 안전하게 말소할 수 있도록 공식 지정 센터를 지정하였고 그곳에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습니다.

 

즉,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에서는 포르테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법적 테두리 안에서 안전하게 처리하고 행정기관에 정확하게 말소 등록이 진행되기에 누구나 안심하고 차량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부분을 정확하게 지키고 있으며 지역, 장소에 관계없이 무~상으로 견인을 진행하고 있죠.

 

그러나 무허가 폐차장은 아무런 소속도 없는 개인이 운영하기에 본인들의 이윤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부분도 서슴지 않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피해는 아직 말소 등록이 진행되지 않았기에 전부 차량 명의자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금전적인 부분도 매우 중요하지만 이렇게 신속하면서 정확한 말소 처리를 위해서는 관허 등록 유무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협회에서는 등록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 직원에게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고 이를 확인하고자 하는 모든 분들께 보여드려 안심하고 차량을 정리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하였습니다.

 

때문에 차를 반납하기 전에는 필히 사원증 사본을 담당자에게 요청해서 그것을 메시지를 통해 사진을 받아보시고 진위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압류 말소 방법

 

승용차 폐차 방법은 자동차 원부상에 걸려 있는 미납금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또는 압류 말소로 구분됩니다.

 

먼저 일반으로 포르테 폐차를 진행하면 자동차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진행할 수 있기에 담당자와 함께 사전 조회를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소 신고에 필요한 등록증 원본 +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차를 인계할 수 있는 일정만 알려주면 나머지 절차부터는 전부 담당자가 행정기관에 말소 등록까지 처리합니다.

 

일반 말소의 진행 시간은 당일 혹은 익일까지 모든 업무가 종료되는데 당일 날짜에 정리하기 위해서는 입고 시간을 오후 2시 이전까지는 완료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경제적인 문제로 차량 원부상에 압류가 등록된 부분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압류 말소(차령초과 제도)를 신청하면 이렇게 금전적인 부분을 당장 납부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 제도를 통해 차량을 말소하면 원부상에 등록된 촉탁 기관에도 말소 신고에 대한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행정기관에서도 말소증 발급까지는 법적으로 규정된 대략 45일에서 60일 안에 발급되오니 이점 참고해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