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체를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시세보다 좋은 보상을 기대하려면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적극적으로 병행하고 유통하는 폐차장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폐차장을 선별할 때 무허가 폐차장을 구별하는 방법도 알고 계셔야 피해를 당하지 않고 안전하게 말소할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로체 폐차를 준비하는 분들이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폐차 보상금 똑똑하게 챙기는 방법.
로체 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최소 1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하길 원한다면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재활용해서 유통하는 곳을 찾으셔야 합니다.
즉, 부품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폐차장에서 로체를 폐기해야 시세보다 높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죠.
여기서는 고철로 폐기되는 작은 부품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문 인력이 꼼꼼하게 해체하고 유통시켜 추가적인 마진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이윤을 로체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에게 고스란히 돌려 드리기 때문에 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인데요.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유통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 후 무게를 측정해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단순 구조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이렇게 되면 업주는 여러 가지 인프라가 필요한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 역시 감소시킬 수 있기에 굳이 자본력이 필요한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없기에 정작 손해를 보는 사람은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가 이런 부분까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로체 폐차 가격을 합리적으로 돌려받길 원한다면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곳을 찾아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폐차 견적에 영향을 주는 것은?
로체 폐차 보상금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엔진, 미션 정상 유무와 정품 촉매 확인 그리고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서 금액이 결정됩니다.
● 엔진, 미션 정상 유무
폐차 견적을 확인할 때 차량이 정상적으로 운행 가능하다면 엔진, 미션도 정상이기에 전체를 재활용할 수 있기에 보상금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 자동차 정품 촉매 여부
자동차 매연을 여과해 주는 정품 촉매 안에는 로듐, 팔라듐, 백금과 같은 희귀 금속이 있지만 중국산 가짜 촉매 안에는 이런 희귀 금속이 전혀 없는 깡통입니다.
그래서 정품 촉매 장착 유무에 따라서 로체 폐차 가격이 40~50만 원 이상 차이가 나며 하부에 1개, 엔진에 1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연료의 종류
로체는 가솔린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 제일 좋으며 그다음은 엘피지, 디젤 순위가 평가됩니다.
● 그 밖에 영향을 주는 요소
오토 차량이 스틱 차량보다 좋으며 알루미늄 휠이 고철 휠보다 5만 원을 더 지급되죠.
그리고 연식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연식을 미리 알고 계셔도 도움 됩니다.
3. 무허가 폐차장 어떻게 구별할까?
로체 폐차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사업장을 찾는 일도 중요 하지만 불법 무허가 처리장을 구별하는 방법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이처럼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센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무허가 처리장도 은근히 많은데요.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이런 무허가 처리장에 차량이 넘어가면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려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아무런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런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하자 협회에서는 이런 불법 처리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을 상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죠.
그래서 로체 폐차할 땐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협회에서 발급한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문자 메시지로 받아 본 다음 무허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사원증을 요청했는데 갑자기 로체 폐차 비용을 올려주면서 증명서 확인을 꺼려한다면 아무리 좋은 조건을 제시해도 거기에 수긍하지 말고 다른 곳을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말소 절차 이해하기.
자동차 원부에 압류, 저당이 없다면 24시간 안에 차량 수거부터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을 신속하게 받고 모든 절차를 마무리하는 일반폐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부에 걸려있는 압류, 저당을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상태에서 차량을 폐차하고 싶다면 압류폐차(차령초과)를 신청하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 발급이 가능하죠.
일반, 압류폐차 진행할 때는 자동차등록증 원본을 차 내부에 먼저 넣어두고 명의자 신분증과 통장 앞면을 사진을 찍어서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차량을 수거할 수 있도록 장소, 날찌, 시간을 정확하게 알려주면 일정에 맞게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보내 드리고 있으며 이러한 인계 절차는 전부 무상으로 처리되며 이런 절차를 통해 차가 폐차장 안으로 입고되면 원부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또는 압류폐차를 진행하게 되면서 모든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참고로 로체 압류폐차를 진행하면 원부에 등록된 촉탁자에게 말소 동의를 받는 절차를 밟아야 하기에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증명서 발급까지는 자동차 의무 사항은 계속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아요.
오늘은 로체 폐차 보상금을 현실적으로 돌려받고 모든 부분에서 충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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