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된 차량을 폐기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견인부터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까지 신속,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폐차장을 찾아야 합니다.
거기다 폐기할 차량에 대한 보상도 평균 시세보다 높다면 더할 나위 없죠.
그래서 오늘은 폐차장을 선별할 때 여러분들이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부분을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폐차비 더 받고 처분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폐차 시세보다 더 받고 처분하길 원한다면 부품 해체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는 폐차장을 찾아서 신청해야 이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폐기장은 일반 사람들이 육안으로 보기에는 서로가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실제 내막을 상세하게 들여다보면 작업 방식에서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요.
먼저 차량의 가치를 평가할 때 기본적으로 해체하는 부속만 작업하고 나머지 부품은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하는 곳을 고철장이라고 합니다.
여기서는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기본적인 부속만 작업하기에 작업 시간을 상당 부분 줄일 수 있죠.
하지만 이런 방식을 선호하게 되면 사업주는 인건비가 상당 부분 절감되기 때문에 지출되는 고정 비용에서 상당한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이 차량에 대한 가치를 기본 탈거 품목에 대해서만 인정받고 나머지 부분은 전부 고철 중량으로 평가받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전부 떠않고 처분할 수밖에 없죠.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를 원한다면 기술력과 작업 인력 그리고 다양한 유통망이 구성된 서울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정밀한 작업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는 곳을 리사이클 센터라고 하는데 여기서는 기본 탈거 부속 말고도 차량에 붙어있는 모든 부품을 기술력을 동원하여 꼼꼼하게 분해하고 국내 중고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이득분을 챙깁니다.
그리고 여기서 발생한 부분을 고스란히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께 돌려 드리기 때문에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차종에 따라서 최소 5만 원에서 40만 원 이상 더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왜? 다른 폐차장들은 이런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요점만 말씀드리면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자본력과 기술력 등 여러 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병행할 수 있기에 소규모 또는 영세한 폐차장에서는 현실적으로 도입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결국 폐기하는 차량에 대한 가치를 제대로 평가 받고 싶다면 부품 재활용 작업을 정밀하게 진행하고 유통할 수 있는 서울시 폐차장을 찾아서 접수해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허 등록 유무를 꼭 확인하세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누구나 안심하고 폐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까다로운 규정을 모두 충족하는 폐차장을 상대로 관허 번호를 부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영업 사원증을 만들어 발급하였죠.
협회에서 이런 조치를 강구한 이유는 인터넷 검색으로 노출되는 폐기장 중에는 아무런 소속 없는 개인이나 무허가 처리장도 버젓이 광고해서 사람들에게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기본적인 확인 절차 없이 무턱대고 차량을 인계하면 대포차 유통, 말소 불가, 폐차비 미지급 등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 폐차장을 선별할 땐 금전적인 보상 부분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안전성을 위해서라도 관허 등록 유무는 꼭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확인 방법은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유선으로 연결된 직원에게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 관허로 등록된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만 발급해 주는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받아 보시면 직접 방문 없이도 수월하게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차 방법 3가지
1. 일반 폐차
일반으로 차량을 폐기하면 견인(탁송)부터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까지 당일 또는 24시간 안으로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동차 원부상에 미납 내역이 한건도 없어야 가능한데요.
그래서 차량을 폐차장에 반납하기 전 유선으로 연결한 담당자와 함께 원부 조회를 먼저 진행하고 혹시 모를 미납 내역이 남아 있는지를 미리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말소 등록에 필요한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사본을 준비 후 차량 인계 일정만 알려주면 모든 절차는 신속하게 마무리되지요.
2. 압류 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
이 제도는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등록된 미납금을 당장 납부하기 어려울 때 진행하는 폐차 방법인데요.
압류 폐차를 통해 차량을 폐기하면 미납 내역을 당장 해결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을 발급해 줍니다.
단, 이를 통해 처분할땐 승용차 만 11년, 승합차&화물차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촉탁 기관에서도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차종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행정기관에서 말소증이 발급되기까지는 대략 40~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3. 조기폐차
자동차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조기폐차는 차종, 연식, 엔진 종류에 따라서 최대 8백만 원이라는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도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이기에 서류를 먼저 접수하는 분들께 우선권이 돌아가는 선착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3년 하반기 조기폐차를 준비하는 분들은 서울시 폐차장 담당자에게 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전송해 주시고 사전 예약 접수를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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