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폐차할 때 폐차장에서 차주에게 지급되는 금액을 폐차 보상금이라고 합니다.
이 보상액은 국내 철강 시세와 자동차의 고철 무게 및 부품 상태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똑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은 천차만별인데요.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자동차 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분들이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누릴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자동차를 폐기할 때 폐차 보상금을 시세보다 최소 1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하길 원한다면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즉, 부품 탈거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유통할 수 있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기장을 찾아서 신청해야 평균 시세보다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죠.
이렇게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한 폐차장은 여느 폐기장과 다르게 자본력을 기본 바탕으로 기술력을 동원하여 작업팀이 고철로 폐기되는 모든 부품까지 정밀하게 분해합니다.
그리고 분해된 부품을 거래처에 납품해서 추가적인 마진을 만들어내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마진을 자동차 폐차 보상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에 앞서 언급드린 내용처럼 같은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여느 폐차장과 다르게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기에 고철로 폐기되는 부품까지 꼼꼼하게 해체하고 유통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확인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작업하고 나머지는 전부 고철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처분 후 무게를 측정해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사업주는 정밀 작업을 병행하지 않아도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기에 굳이 어려운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지 않아도 손해가 없지만 반대로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은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기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그대로 떠않고 처분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폐차 보상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여러 가지 인프라가 구성되어 있는 폐차장을 찾아서 차량을 인계해야 시세보다 높은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의 제원 및 기본 정보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자동차를 폐기할 때는 기본적으로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 운행 가능 여부, 국산 정품 촉매 여부와 배기량(cc)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알고 계셔야 유리한데요.
왜냐하면 폐차 담당자가 차량 견적을 산출할 때 이런 부분을 모르는 사람이 접근하면 평균적인 금액을 안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동차 매연을 걸러주는 촉매 장치 여부에 따라서 최소 20만 원에서 40만 원 이상 폐차 보상금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촉매 장치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있다면 폐차장 담당 직원에게 차종을 알려주고 확인 방법을 설명 듣고 사진을 미리 보내 주시면 미리 확인할 수 있죠.
하지만 차종에 따라 촉매 장치가 내부에 있거나 2개 이상 장착된 차량인 경우엔 폐차장에 차량이 입고되고 엔진을 들어 올려야 확인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화물차 및 승합차는 더블캡 및 적재함 유무와 오토, 스틱 그리고 인승에 따라서도 10~20만 원 정도 격차가 벌어질 수 있으니 이런 부분까지 미리 확인해 두시고 참고로 자동차 기본 정보는 차량 등록증에 전부 표기되어 있으니 폐차장 직원과 상의할 때 등록증을 지참하고 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 차량이라면?
자동차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차는 지자체에서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으로 진행하는 조기폐차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조기폐차를 통해 경유차를 조기에 말소하면 최대 8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으며 차량을 폐기할 수 있고 거기다가 개인 상황에 따라 추가 지원금을 50만 원에서 100만 원을 함께 수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성능검사 후 차량이 폐기되면 거기에 상응하는 자동차 폐차 보상금까지 함께 챙길 수 있기에 조기폐차는 가장 이상적인 말소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죠.
하지만 이 제도는 국비 지원을 받아서 진행하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이기에 서류를 먼저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 제출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이 부여되는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진행을 원하는 분들은 사업 예산이 소진되기 전에 먼저 폐차장 담당자에게 가능 여부를 확인한 다음 서류를 건네주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액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폐차 서류는 복잡한 서류 작성 없이 자동차등록증, 명의자 신분증, 통장 앞면만 선명하게 사진을 찍어서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시면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공식 지정 폐차장 확인 방법
한국자동차환경협회에서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무분별하게 확인되는 무허가 폐기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센터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그래서 자동차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은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그곳이 공식 지정 센터인지를 반드시 확인하고 차량을 인계해야 합니다.
만약 사원증을 확인하지 않고 차량을 인계하면 무허가 폐기장에서 불미스러운 일을 당해도 현실에서는 어떠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없기에 많은 주의가 필요하죠.
참고로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은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에게 어떠한 추가 비용도 요구하지 않으며 지역에 관계없이 차량을 무상으로 수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차할 때 차주는 언제, 어디서든 부담 없이 차량을 처분할 수 있고 본인 상황에 따라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폐차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견적, 서류, 절차, 조기폐차 등 폐차와 관련해서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확인 가능하오니 시간, 요일 이런 거 생각하지 마시고 편안하게 요청하시면 항상 친절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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