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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정보

승용차 폐차 가격 시세보다 높게 돌려 받는 방법

승용차를 폐차할 때 평균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는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폐차는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없기에 이와 관련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차량을 처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승용차 폐차 가격을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고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폐차 보상 조금만 알면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승용차 폐차 가격을 평균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서두에 언급드린 내용처럼 작은 부품도 고철로 폐기하지 않고 정밀하게 분해하고 유통하는 사업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즉, 다양한 인프라가 구성된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에서 차량을 폐기해야 평균 시세보다 높게 보상금을 돌려받을 수 있죠.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문 인력이 고철로 폐기되는 작은 부속까지 꼼꼼하게 분해하고 국내 중고 부품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유통합니다.

 

그리고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마진을 승용차 폐차 가격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에 어떤 차종을 폐기해도 평균 시세보다 높게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노출되고 있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는데요.

 

고철장은 승용차에 붙어있는 기본적인 부품만 탈거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폐기하고 무게를 측정해 폐차 견적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 사업주는 작업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기에 굳이 기술력과 인력, 특수 장보, 넓은 부지 그리고 많은 자본력이 동원되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손해가 발생하지 않죠.

 

그렇치만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차량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정산받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손해는 전부 차주에게 자연스럽게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승용차 폐차 시세를 평균 금액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작은 부품도 고철로 폐기하지 않고 정밀하게 분해하고 유통하는 곳을 찾아서 진행하셔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승용차 폐차할 때 가격에 영향을 주는 부품은?

 

① 차량을 운행할 때 뿜어내는 매연을 걸러주는 국산 정품 촉매 안에는 백금, 로듐, 팔라듐과 같은 희귀 금속이 있지만 중국산 재생 촉매 안에는 이런 금속 물질이 전혀 없습니다.

 

정품 촉매 여부와 차종에 따라서 승용차 폐차 가격이 30만 원에서 50만 원 이상 격차가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②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은 엔진, 미션을 그대로 탈거해서 재활용할 수 있지만 고장 난 차량은 비철로 처분됩니다.

 

연식이 오래된 일부 차량은 엔진, 미션 고장과 무관하게 보상 금액이 동일합니다.

 

③ 연식 좋은 차량과 부품 수출 가능한 차량은 외관도 거래되기 때문에 깨끗할수록 좋습니다.

 

노후 차량은 외관 상태와 관계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④ 승용차는 가솔린(휘발유)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이 가장 좋고 다음은 LPG, 경유 순으로 측정됩니다.

 

단,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는 조기폐차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⑤ 일부 차종은 cc(배기량)에 따라서 금액 차이가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⑥ 폐차 보상금은 기본적으로 알루미늄 휠 장착 기준으로 금액을 제시합니다.

 

만약 고철 휠이 장착된 차량이라면 5만 원을 감가 합니다.

 

 

3. 무허가 폐차장 반드시 걸러내자!

 

차량을 폐기할 때 승용차 폐차 시세를 평균 가격보다 높게 돌려받는 방법을 숙지하는 절차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못지않게 불법 무허가 폐기장을 구별하는 방법을 확인하는 절차도 상당히 중요하죠.

 

우리 주변에는 저희처럼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폐차장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폐기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이런 무허가 처리장에 차량이 유통되면 불미스러운 피해를 당해도 현실에서는 아무런 보호를 받을 수 없기에 이와 관련된 책임을 그대로 차주가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자 협회는 무허가 처리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차주를 응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따라서 승용차 폐차 시세를 확인하고 차량을 인계하기 전에는 반드시 유선으로 연결된 응대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사실 여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사원증을 요청하면 사진을 찍어서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드리기 때문에 번거롭게 해당 폐차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편하게 무허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4. 나에게 맞는 승용차 폐차 절차는?

 

승용차 폐차는 자동차 원보를 조회했을 때 체납금 해결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서 일반, 압류 그리고 조기폐차로 구분됩니다.

 

먼저 원부상에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 체납금이 없거나 빠른 시간 안에 해결 가능한 차량이라면 24시간 안에 차량 수거부터 말소증까지 발급받는 일반폐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승용차를 폐기하고 말소하려면 압류폐차(차령초과)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압류폐차는 일반폐차와 다르게 촉탁 기관에 말소 동의를 얻은 절차가 있기 때문에 행정기관에서 말소증 발급까지는 대략 40~60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고 승요차 기준 만 11년 이상 연속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차량만 가능하죠.

 

일반, 압류폐차를 진행할 땐 가장 먼저 유선으로 폐차장 담당자와 원부를 확인하고 체납금 해결 유무를 먼저 알려주시면 상황에 맞는 폐차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폐차 시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 원본을 차량 내부에 미리 넣어두고 명의자 신분증과 통장 앞면을 선명하게 사진을 찍어서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하세요.

 

그리고 차량을 인계할 수 있는 날짜, 시간, 장소를 알려주면 상황에 맞추어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가 차고지를 찾아가는 방문 수거로 진행됩니다.

 

이런 절차를 통해 폐차장 내부로 차랴이 입고되면 자동차 원부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압류폐차가 진행되면서 모든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5등급 경유 승용차를 폐차하고 지원금과 함께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신청 방법은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진을 찍어서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하시고 조기폐차 신청이라고 말씀하시면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조기폐차는 여러분들이 거주하는 지자체 사업 예산이 소진되면 그 즉시 종료되기 때문에 가급적 서둘러 사진을 전송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