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폐차는 단순히 차량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법적으로 말소 등록하고 차량의 부품을 재활용하거나 폐기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절차를 따르지 않으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거나 양산 폐차 말소 등록이 되지 않아 법적 문제가 생길 수 있죠.
특히, 양산 폐차장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정식 허가를 받은 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아무런 정보 없이 불법 무허가 폐차장을 이용하면 보상금도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차량이 불법적으로 사용되는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산 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분들이 모든 부분에서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관련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부품 재활용 능력에 따라 폐차 가격이 달라집니다!
폐차할 때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금전적인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양산 폐차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즉,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여느 사업장과 다르게 고철로 버려지는 부품을 정밀하게 분해하고 재활용 여부를 확인한 다음 국내 시장이나 외국으로 유통해서 추가적인 마진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이윤을 양산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에게 고스란히 돌려 드리기 때문에 같은 조건의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죠.
사실 리사이클 공법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기술력과 전문 인력, 특수 장비, 넓은 부지 등 다양한 인프라가 구성되어야 병행할 수 있기에 영세한 폐차장에서는 쉽게 따라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할 수 없는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탈거 후 재활용하고 나머지 부속은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하고 무게를 측정해 철장 시세를 곱해서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단순한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업주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가 절감되지만 반대로 양산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은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평균 시세보다 높은 보상금을 생각한다면 부품 해체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양산 폐차장을 찾아서 신청해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폐차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부품은?
첫째, 엔진, 미션 정상 유무
폐차할 때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은 엔진, 미션 역시 통째로 탈거해서 재활용 가능하기에 폐차 보상금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단, 연식이 상당히 오래된 차량은 엔진, 미션 재활용할 수 없기에 고장 나도 무관합니다.
둘째, 정품 촉매 장착 유무
자동차 매연을 걸러주는 국산 정품 촉매 안에는 희귀 금속이 있기에 재활용 가치가 상당히 많지만 중국산 촉매 안에는 이런 금속 물질이 없기에 고철 깡통으로 처분됩니다.
셋째, 자동차 옵션도 중요합니다
차량에 따라서 자동차 옵션 장축 유무에 따라서 폐차비가 몇 십만 원 이상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넷째,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
알루미늄 휠이 장착되어 있는 차량은 고철 휠이 장착된 차량보다 5만 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다섯째, 배기량과 오토, 스틱 유무
일부 차종은 배기량에 따라서 금액이 차이나고 오토, 스틱 유무에 따라서도 10만 원 정도 차이 납니다.
3. 무허가 폐차장 어떻게 구별할까?
자동차를 폐기할 때 아무런 확인 없이 절차 없이 무허가 폐차장을 이용하게 되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를 수거한 다음 그대로 잠적하기, 이런저런 이유를 붙여 보상금 깎기, 말소 불가 및 지연, 대포차 유통 등등...
이런 부분이 사회적으로 문제 되자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서는 관허로 인증받고 차주를 상대하는 폐차장 직원에게는 "자동차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고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따라서 폐차를 진행할 땐 보상금도 중요하지만 이렇게 안전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를 위해서 양산 폐차장을 선별할 때 가장 먼저 관허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원증을 담당 직원에게 요구하면 사진을 찍어서 양산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에게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기 때문에 직접 해당 폐차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쉽게 무허가 처리장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은 지역, 장소와 관계없이 차를 수거하는 견인이나 탁송 절차를 전부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차량을 반납할 수 있죠.
4. 폐차 접수 및 기본 절차.
자동차를 폐기하고 말소하는 방식은 원부에 걸려있는 미납금 해결 유무와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서 일반, 압류, 조기폐차로 분류됩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원부상에 미납금이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 24시간 안에 차량 반납부터 말소증 발급까지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하는 방법이죠.
그래서 폐차할 땐 폐차 방식과 관계없이 가장 먼저 유선 연결된 양산 폐차장 담당자와 자동차 원부를 확인하고 미납금 해결 유무를 가장 먼저 확인합니다.
이때 원부에 걸려있는 미납금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차량을 말소하고 싶다면 압류폐차(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신청하면 정상적인 방법으로 말소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압류폐차는 원부에 등록된 촉탁 기관에 동의를 받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대략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이 기간 안에는 최소 의무 사항은 유지하고 계셔야 추가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말소증이 발급되어도 기존에 해결하지 못한 미납금은 명의자 앞으로 남게 되며 또다시 차량을 같은 명의로 등록하면 자동으로 미납금은 신고하지 않아도 원부 쪽으로 옮겨갑니다.
일반, 압류폐차할 때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 원본과 명의자 신분증, 통장 사본이며 등록증 원본은 차 내부에 미리 넣어두고 신분증과 통장은 사진을 찍어서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해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 차량을 조기폐차로 말소하면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기폐차는 국비로 진행되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이기에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마감되고 있으니 이 제도를 통해 차량을 처분할 계획이라면 양산 폐차장 담당자에게 미리 알려주고 서류 신청부터 성능검사까지 한 번에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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