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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자동차 폐차 비용

리사이클 폐차장 2025. 4. 23. 07:25

승용차를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고 평균 시세보다 높은 금액으로 돌려받길 원한다면 부품 재활용 능력이 뛰어난 폐차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폐차는 일반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없기에 관련된 정보가 부족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러다 보니 대부분 인터넷 검색을 통해 다양한 상식을 습득해서 진행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폐차 비용을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고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부품 재활용 능력이 폐차 비용을 좌우 합니다.

 

자동차 폐차 비용을 평균 시세보다 최소 10만 원 이상 더 받고 처분하길 원한다면 고철로 폐기되는 작은 부품까지 꼼꼼하게 분해하고 유통할 수 있는 처리장을 찾으셔야 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되는 폐차장 중에는 저희처럼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처리장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고철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먼저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전문 작업자가 상주하기 때문에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철로 폐기되는 작은 부품까지 정밀하게 분해합니다.

 

이렇게 분해된 부품은 재사용 가능 여부를 다시 확인한 다음 다양한 판로를 통해 국내 중고 부품 시장이나 후진국 등으로 유통시켜 추가적인 마진을 창출하죠.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렇게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이윤을 자동차 폐차 비용으로 돌려받을 수 있기에 같은 조건의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폐차장들은 대부분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할 수 없는 고철장인데요.

 

고철장은 기본적인 부품만 작업하고 나머지는 폐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 후 무게를 측정해서 전체 견적을 산출하는 단순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죠.

 

이처럼 단순 작업만 병행하면 업주는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기에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작 승용차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은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폐기할 때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길 원한다면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셔야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해서 폐기장을 운영하려면 자본력을 바탕으로 넓은 부지, 기술력, 유통망 등 다양한 인프라가 모두 구성되어야 도입할 수 있기에 영세하거나 협소한 처리장에서는 도입 자체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부분의 폐차장들이 고철장 방식으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죠.

 

 

 

 

2. 폐가 비용에 영향을 많이 주는 부품은 무엇일까?

 

폐차장에서 자동차 폐차 비용을 산출할 땐 차종, 연식을 가장 먼저 확인하고 다음은 아래와 같은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① 엔진, 미션 정상 유무 : 정상적으로 도로 주행이 가능한 차량은 엔진, 미션을 통째로 탈거해서 재활용할 수 있지만 해당 부품이 고장난 차량은 비철로 처분합니다.

 

단, 연식이 매우 오래된 차량은 엔진, 미션 정상 유무와 관계없이 동일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② 자동차가 운행할 때 뿜어져 나오는 매연을 걸러주는 장치 즉, 촉매 장치 안에는 백금, 팔라듐, 로듐과 같은 희귀 금속 물질이 있기에 재활용 가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이런 희귀 금속은 국산 정품 촉매 안에는 있지만 중국산 재생 촉매 안에는 없으니 정품, 가품 여부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③ 승용차는 가솔린 차량이 가장 재활용 가치가 높고 그다음은 LPG, 경유 차량입니다.

 

④ 일부 차종은 배기량(cc)에 따라서 20만 원 이상 격차가 벌어집니다.

 

⑤ 오토 차량이 스틱 차량보다 좋습니다.

 

⑥ 고철 휠 보다 알루미늄 휠을 장착한 차량이 5만 원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⑦ 자동차 배터리를 탈거하면 차종에 따라서 2~5만 원이 감가 됩니다.

 

 

 

 

3. 불법 무허가 폐기장은 어떻게 구별할까?

 

우리 주변에는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폐차장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무허가 처리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아무런 확인 절차 없이 폐차 비용만 확인하고 차량을 무허가 처리장에 넘겨주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당해도 법적으로 보호를 받을 수 없는데요.

 

예를 들어 번호판을 파기하지 않고 유통하는 대포차,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보상금 미지급, 차량 수거와 동시에 잠적, 말소 불가 등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아직도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죠.

 

그래서 협회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몇 년 전부터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교육을 실시하고 여기를 수료한 사람에게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따라서 승용차 폐차를 진행할 땐 기본적으로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무허가 여부를 꼭 확인하고 차량을 반납하세요.

 

사원증은 유선으로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사진을 찍어서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면 직접 번거롭게 해당 폐차장을 찾아가지 않아도 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허가받은 폐차장은 지역에 관계없이 무상으로 견인, 탁송을 진행하고 있기에 차량을 인계할 때도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폐차 절차 간단 요약정리.

 

승용차 폐차 방식은 차량 원부에 걸려있는 체납금 해결 유무에 따라서 일반, 압류 그리고 조기폐차로 구분되고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입니다.

 

먼저 당일 또는 익일까지 차량 인계부터 행정기관에서 발급하는 말소증까지 받고 모든 절차를 신속하게 마무리하는 방식을 일반폐차라고 합니다.

 

일반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부에 체납금이 없거나 빠른 시간 안에 해결 가능한 경우에만 진행할 수 있죠.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차량 원부에 등록된 체납금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폐차를 원한다면 45일에서 60일 안에 말소증이 발급되는 압류폐차(차령초과)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압류폐차는 승용차 기준 만 11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차량만 신청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관할 지자체에서 배출가스 4~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과 개인 상황에 따라서 프로모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그러다 보니 서류를 먼저 제출하는 사람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선착순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2025년 안에 조기폐차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먼저 폐차장 담당자에게 전송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미리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폐차 비용을 합리적으로 돌려받고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설명드렸는데요.

 

폐차 견적 확인, 절차, 서류 등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안내받을 수 있으니 시간, 요일 이런 거 신경 쓰지 말고 언제든지 편하게 요청하세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알려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