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폐차장이 전부 똑같다고 생각하나요?
낡은 차량을 폐기 후 말소할 땐 이 일을 담당하는 서울 폐차장을 찾아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서울 폐차장이라는 이름을 걸고 영업하는 사업장을 선택할 땐 명확한 기준을 알고 접근해야 보상금을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초 상식 없이 폐차장을 찾다 보면 불법 무허가 처리장에 차량이 유통되어 곤란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도 은근히 많은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서울 폐차장을 선별할 때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요약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폐차 보상금 조금만 알면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폐차장을 선별할 땐 부품 리사이클 작업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해야 시세보다 좋은 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은 차가 내부로 입고되면 전문 인력이 기술력을 바탕으로 정밀하게 차량에 붙어있는 모든 부속을 탈거합니다.
그리고 탈거된 부품은 국내 중고 시장이나 후진국으로 유통시켜 추가적인 마진을 창출하죠.
여기서 중요한 요점은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마진을 폐차를 진행하는 차주 분들이 고스란히 돌려받을 수 있기에 같은 조건의 차량을 폐기해도 최소 10만 원 이상 격차가 벌어지죠.
이처럼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자본력을 바탕으로 넓은 부지, 기술력, 전문 인력 그리고 다양한 인프라가 구성되어야 도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세한 서울 폐차장은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고 싶어도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폐차장들은 고철장 방식을 도입해서 사업장을 운영하죠.
물론 고철장도 부품 탈거 작업은 병행 후 유통하는 과정을 밟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자동차에 붙어있는 기본적인 부속만 해체하고 나머지는 전부 압축기에 넣어서 고철로 정리하고 중량을 측정해서 전체 폐차 보상금을 산출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되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기에 업주는 굳이 자본이 투입되지 않아도 인건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손해가 없지만 반대로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은 차량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정산받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손해를 그대로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평균 시세보다 자동차 폐차 가격을 더 받고 처분하길 원한다면 부품 해체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서울 폐차장을 찾아서 진행하셔야 합리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폐차비에 영향을 주는 주요 부품은?
1. 자동차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을 걸러주는 국산 정품 촉매 내부에는 백금, 팔라듐, 로듐과 같은 희귀 금속 물질이 있지만 중국산 재생 촉매 안에는 이런 희귀 금속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차량에 달려있는 정품 여부에 따라 30~40만 원 이상 격차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2. 자동차 엔진은 차량의 가치를 평가하는 가장 기준이 되는 부품으로 고장 여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부 차종은 엔진 고장 여부와 관계없이 동일한 보상을 지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3. 연식 좋은 차량은 외관도 함께 재활용할 수 있기에 깨끗하면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오래된 노후 차량은 외관이 지저분해도 무관합니다.
4. 가솔린(휘발유) 차량이 LPG 차량보다 부품 선호도가 좋습니다.
배출가스 4~5등급 차량은 조기폐차 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가솔린, LPG 차량과 차별적으로 보상금이 지원됩니다.
5. 일부 차종은 배기량(cc)에 따라 폐차 비용이 달라집니다.
6. 서울 폐차장에서 알려주는 폐차비는 알루미늄 휠 장착 기준으로 안내하는데 만약 고철 휠이 장착되었다면 5만 원이 차감됩니다.
단, 포터, 마이티 등 일부 차량은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와 관계없이 금액이 산정됩니다.
3. 불법 무허가 폐기장 구별 방법.
자동차를 폐기할 때 폐차 가격을 제대로 돌려받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여기에 못지않게 불법 무허가 폐차장을 구별하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되는 서울 폐차장 중에는 저희처럼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인증받은 공식 지정 센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무허가 처리장도 상당히 많습니다.
만약 이런 기본적인 내용을 모르고 집이나 직장에서 가까운 서울 폐차장을 선택해서 차량을 인계하면 불미스러운 상황에 노출되어 피해를 입어도 현식에서는 아무런 보호를 받을 수 없죠.
예를 들면 차량을 수거하고 그대로 잠적, 번호판을 파기하지 않고 재사용, 구두상으로 약속했던 보상 금액을 이런저런 핑계로 감가 하기 등등... 여러분들이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아직도 현실에서는 버젓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자 협회는 무허가 처리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는 서울 폐차장에서 차주를 응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그래서 폐차를 진행할 땐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서울 폐차장 직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무허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이 폐차장 직원에게 사원증을 요청하면 사진을 문자 메시지로 보내 드리기 때문에 해당 사업장을 번거롭게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쉽게 무허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죠.
4. 일반, 압류, 조기폐차 절차.
관허로 인증받은 서울 폐차장 내부에서는 자동차 원부 내역 그리고 배출가스 등급에 따라 일반, 압류 그리고 조기폐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일반폐차는 자동차 원부상에 과태료, 범칙금, 세금 등 체납금이 없거나 폐차비에서 상계처리 가능한 경우에는 당일 또는 24시간 안에 차량 수거부터 등록사업소에서 말소증 발급까지 모든 절차가 신속하게 처리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에 걸려있는 체납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말소증 발급을 위해 폐차를 진행해야 한다면 45일에서 60일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압류폐차(차령초과)를 신청할 수 있죠.
압류폐차를 신청하면 당장 체납금을 완납하지 않아도 등록사업소에서 대략 2개월 안에 말소증을 먼저 발급해 주는 폐차 제도입니다.
단, 이 제도는 승용차 기준 만 11년 이상, 소형 화물차&승합차 만 10년 이상 연식이 오래되어 더 이상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차량만 가능합니다.
일반, 압류폐차를 진행할 땐 기본적으로 자동차등록증 원본을 차량 내부에 넣어두고 명의자 신분증과 입금받을 통장은 서울 폐차장 담당자에게 사진을 찍어서 전송하세요.
그리고 차량을 인계할 수 있는 일정을 알려주면 차량 운행 여부에 따라서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보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배출가스 4~5등급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조기폐차를 진행하면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최대 800만 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 신청 방법은 관허로 인증받아 서울 조기폐차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처리하는 폐차장 담당자에게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통장 사본을 전송하면 모든 절차를 무상으로 편하게 마무리할 수 있죠.
오늘은 일반, 압류, 조기폐차를 준비하는 운전자 분들이 서울 폐차장을 선별할 때 모든 부분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여기에 필요한 정보를 안내드렸습니다.
폐차 견적, 절차, 서류 등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안내받을 수 있으니 필요할 때 편하게 요청하세요.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