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폐차장 선택 기준과 주의사항(부산 폐차)
자동차 폐차를 준비 중이신가요?
폐차는 일반 사람들은 자주 경험할 수 없기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산 폐차장 선택부터 기본 절차까지 기본적인 사항을 알고 있으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폐차를 준비 중이신 분들을 위해 폐차장 선택 방법과 주의사항,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차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는 방법
자동차를 폐기할 때 부산 폐차 보상금을 평균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기 위해서는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즉, 부품 탈거 작업을 정밀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부산 폐차장은 고철로 폐기되는 작은 부속까지 재활용하여 별도의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런 시스템을 리사이클 시스템이라 부르고 있으며 이 시스템을 갖춘 폐차장은 전문 인력, 기술력, 특수 장비를 동원하여 꼼꼼하게 부품을 탈거해서 외부로 유통합니다.
그리고 이런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이윤을 부산 폐차를 진행하는 분들이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기에 같은 조건의 차량을 폐기해도 훨씬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죠.
하지만 우리 주변에는 이런 부품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한 폐차장을 찾아보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해서 사업장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본력을 바탕으로 넓은 부지, 기술력, 전문 인력, 유통망, 특수 장비 등 여러 가지 필요충분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하기에 영세한 사업장에서는 리사이클 시스템의 장점을 알면서도 현실적으로 도입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이런 소규모 사업장들은 리사이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업주는 손실이 전혀 없는데 이유는 이런 공법을 도입하지 않으면 단순 부품 탈거만 병행하기에 작업 시간을 줄여 인건비 지출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어려운 작업 방식을 도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처리장에서 자동차를 폐기하면 정작 폐차를 진행하는 사람은 차량의 가치를 고철 무게로 평가받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모든 손해를 그대로 떠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고 합리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부품 재활용 작업을 꼼꼼하게 병행하고 유통하는 폐차장에서 진행하셔야 부산 폐차 보상금을 시세보다 높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 폐차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폐차장에서 폐차 견적을 산출할 땐 차량의 종류, 연식을 가장 우선이며 그다음은 아래와 같은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 엔진의 중요성
차량이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차종은 엔진을 통째로 탈거해서 매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엔진 고장으로 운행이 불가한 차량은 엔진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고철, 비출로 분류됩니다.
㉯ 정품 촉매 장착 유무
자동차 매연을 걸러주는 정품 국산 촉매 안에는 희귀 금속이 있기에 가치가 상당히 높아 보상금에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허나 중국산 깡통 촉매 안에는 이런 희귀 금속이 하나도 없기에 그냥 고철로 취급되지요.
㉰ 배기량 & 오토, 스틱 &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
일부 차종은 배기량에 따라 몇 십만 원 이상 격차가 벌어지고 있으며 오토, 스틱 여부와 알루미늄 휠 장착 유무에 따라서도 차이가 납니다.
㉱ 주유하는 연료는?
일반적으로 가솔린 차량이 가장 재활용이 용이하고 그다음은 디젤, 엘피지 순입니다.
㉲ 자동차 외관은 중요할까?
자동차 외관은 비교적 연식이 좋은 차량만 해당되기에 노후된 차량은 외관 상태와 무관합니다.
3. 무허가 폐차장 어떻게 구별할까?
부산 폐차장 중에는 한국자동차 재활용협회에 소속되고 관허로 등록된 공식 지정 센터도 있지만 반대로 불법 무허가 처리장도 있습니다.
이런 무허가 폐차장은 본인들의 이득을 위해서라면 불법적인 부분도 서슴지 않고 저지르기 때문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되죠.
예를 들어 차량을 견인하고 그대로 잠적하거나 번호판을 파기하지 않고 유통해서 대포차로 만들어 버리기, 처음 구두상으로 약속했는 금액을 이런저런 이유를 대면서 공제하기, 말소 지연 및 불가 등등..
우리 주변에는 이처럼 생각보다 심각한 폐차 사기가 끊이질 않고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자 협회에서는 무허가 폐기장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관허로 인증받은 폐차장에서 근무하면서 차주를 상대하는 직원에게는 "폐차 사원증"을 만들어 배포하였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부산 폐차장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유선으로 연결된 직원에게 사원증 사본을 요청해서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는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이렇게 사원증을 요청하면 사진을 찍어서 차주에게 문자 메시지로 전송하기에 직접 해당 폐차장을 번거롭게 찾아가지 않아도 편하게 사실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나에게 맞는 자동차 폐차 절차!
차량을 물리적으로 폐기하고 행정기관에서 말소하는 과정은 자동차 원부에 걸려있는 체납 금액 해결 유무에 따라서 처리 방법이 달라집니다.
먼저 원부상에 체납 금액이 하나도 없거나 소액이라 빠른 시간 안에 납부 가능한 상태라면 24시간 안에 말소증을 발급하는 일반폐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이유로 원부상에 걸려있는 체납 금액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차를 폐기해야 한다면 압류폐차(차령초과)를 신청할 수 있죠.
압류폐차를 진행하면 차량만 우선 폐기되고 말소증은 대략 2개월 안에 발급되기에 이 기간 안에는 최소 의무 사항은 계속 유지하고 계셔야 이와 관련된 추가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압류폐차는 상품적 환산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는 승용차 만 11년, 소형 화물차 및 승합차 만 10년 이상 노후된 차량만 진행할 수 있죠.
마지막으로 조기폐차는 배출가스 4, 5등급 경유차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노후경유차 저공해 사업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차량을 폐기하면 최대 800만 원의 지원금과 개인 상황에 따라 추가로 100만 원이 별도로 지급되죠.
단, 조기폐차는 사업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마감되기에 진행을 원하는 분들은 남들보다 서둘러 폐차장에 신청하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을 미리 확보해 두셔야 합니다.
일반, 압류, 조기폐차 진행할 때 필요한 서류는 자동차등록증, 명의자 신분증, 통장 사본인데요.
이렇게 서류가 준비되면 차량을 인계할 수 있는 일정만 부산 폐차장 담당자에게 알려주면 운행 가능 여부에 따라서 견인차 또는 탁송 기사를 차고지까지 보내드리면서 모든 절차는 깔끔하게 마무리됩니다.